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법경제학회 회장직을 맡고 있는 서울대학교의 고학수 교수입니다.

학회의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법경제학회는 2002년 4월, 그 이전의 자발적 연구모임이었던 법경제학연구회를 발전적으로 승계하면서 창립되었습니다. 이후 학회는 역대 회장님과 임원진, 그리고 회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왔습니다.

외국에서는 법경제학이 법과 제도를 정확히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인 방향으로 개선하는 데 큰 기여를 하여왔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법과 제도를 보다 선진화하는 과정에서 법경제학과 법경제학자들의 역할이 크게 기대되고 있습니다.

저는 그 동안의 전통을 이어 한국법경제학회가 국내 선도적인 학회가 될 수 있도록 미력이나마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우선 연간 3회 발간되는 학회 학술지인 『법경제학연구』의 위상을 더욱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회원들이 함께 참여하는 공간인 학술대회를 더욱 내실있게 운영하며, 필요하다면 관련된 학회 또는 전문연구기관과의 교류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본 학회는 학술대회 외에도 월례발표회 및 법원과의 법경제학연구회라는 비록 규모는 작지만 매우 내실있는 학문적 토론의 장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를 더욱 발전시키는데 힘쓰겠습니다.

학회는 회원 여러분들이 끌고 가는 조직입니다. 정관에서도 밝히고 있듯이 본 학회는 법경제학 및 이에 관련된 학술의 연구·조사·발표 및 보급과 연구자 상호간의 친목증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평소 법경제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아직 회원가입을 하지 않으신 분들은 이 기회에 회원가입을 정중히 요청드립니다. 그리고 회원들께서는 학회활동과 관련하여 제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학회 활동에 더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회원 여러분들의 큰 학문적 성취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법경제학회 회장 고 학 수